11월 19일 증시 마감 시황입니다. 코스피 보합 수준. 코스닥 하락 마감! 금일은 원전주와 함께 엔터와 조선, 전선주가 좋았습니다. 어제에 이어 자율주행, 우주항공, 로봇이 시작부터 크게 오르다가 반납하면서 소폭 상승으로 마감했네요. 국내 개인 매수세 높은 2차전지는 소폭 오르고, 반도체와 바이오는 소폭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 증시가 좋아지려면 이 3가지 섹터가 올라야만 반등 상승장이 나올 수 있습니다.
1. 오늘의 추천!! HLB -10% 하락 (70,200원 /시총 9조 2500억) 추천합니다.
체외 진단 의료기기 및 의약외품, 의료소모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 종속회사를 통해 신약 개발(항암제, 면역치료제 등) 및 임상시험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 선박 사업 부문은 물적분할하여 HLB이엔지를 설립하였고 의료기기와 의약외품을 제조 및 판매하며, 구명정, GRP/GRE Pipe 등 합성수지선 건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손실은 19.5% 증가, 당기순손실은 44.4% 증가. ENG 사업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바이오 의료기기 사업 매출 감소로 1분기에 이어 2분기 영업이익 최대폭의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HLB의 간암 신약후보 물질인 리보세라닙과 항서제약의 면역관문억제제 캄렐리주맙의 병용투여 요법이 미국 FDA 승인에 실패했으며, CMC문제를 보완해 재신청을 해둔 상황으로 3월에 발표가 나올 예정입니다.
기대하던 발표가 어제 18일 HLB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BIMO 실사(임상병원 등 현장실사)' 결과 'NAI(보완할 사항 없음)' 판정을 받았다고 기사가 나왔습니다. FDA는 지난해 11월에 임상병원 중 하나인 하얼빈병원에 대한 BIMO실사를 마친 후 NAI를 판정하였으나, 올해 5월 CMC(제조설비)에 대한 보완요청서(CRL)를 발급하면서, BIMO 실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었습니다.
쉽게 정리해 보면 신약 허가에 있어 약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제조 시설에 대한 실사가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보류가 나왔던 상황이었고, 이 부분이 어제 해결이 됬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실제 발표는 3월 중 예정이나 어제 발표가 승인이나 다름없다는 말이기에 어제 폭등이 나왔고, 오늘 조정이 좀 나오고 있습니다. 전에 유한양행의 주가 변동 상황과 비슷하게 나오고 있으며, 오늘 하락이 단기 조정이기에 적극적으로 비중 채워두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바이오 올라갈 때 대장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2. 오늘 이슈 정리
● 대왕고래 프로젝트
관련주: 한국가스공사, 포스코인터내셔널, 화성밸브
동해 포항 앞바다 수심 2km 심해에 140억 배럴이 매장돼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석유·가스전을 찾는 탐사 프로젝트명입니다. 정부는 2024년 6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첫 번째 국정 브리핑을 통해 대규모 가스·석유 매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추 계획을 공식 발표한 바 있습니다. 12월 첫 시추를 앞두고 있어 큰 뉴스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도 오늘 관련주들이 오르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나 결과가 나오기에 관련주를 일정 매매 하기에 아주 좋은 태마로 보입니다. 계속 지켜보면서 대응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 알테오젠(377,000원 / 시총 20조 1천)
일부 카더라로 주주배정 유상증자 우려로 금일 매도가 나오는 상황으로 추정됩니다. 애널리스트 간담회에서 박 대표님께서 직접 언급하신 바에 따르면 알테오젠 공장 관련 자금 조달은 정관 변경 후 1. RCPS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2. 일부 SI를 통한 제3자배정 유증일 것이며 락업도 길게 가져갈 것이므로 걱정 없는 상황이라 합니다. 총발행 물량도 1~2000억 수준으로 시총 대비 1%가 안 되는 수준이므로 희석도 크게 걱정할 상황이 아니겠네요. 오늘 급락은 과도하다고 보며, 일부 창구에서 개인 매도 물량으로 나오는 부분은 연말 대주주 과세 대비 물량 아닐까 추정되는데 그분들도 결국 돌아올 수급으로 생각되며 크게 영향은 없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 여행 및 엔터테인먼트
중국의 한국 관광객에 대한 임시 비자 면제 여행 발표 이후 참좋은여행, 모두투어 등 여행 관련주 좋았습니다. JYP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주가도 문화 교류 증가에 대한 기대와 기업 아티스트들의 콘서트 기대감, 컴백 예정들로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3. 마감 시황 정리
코스피가 전 거래일보다 2.86포인트(0.12%) 상승한 2471.95,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43포인트(0.50%) 하락한 686.12에 거래를 종료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외국인 투매성 매물이 많이 나왔으며, 코스피 거래량이 많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외국인 순매수 업종으로는 네이버, 현대로템, LG에너지솔루션, HD한국조선해양 순이였으며, 기관 순매수는 삼성전자, 루닛, 현대차, 삼성생명, SK이노베이션 순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은 미국 대통령 선거, 중국의 전략적 정책 변화 등 지정학적, 거시경제적 요인의 영향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나오는 정책, 인선 관련된 글로벌 정책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과 연동되어 군내는 테마성 장으로 다소 아쉬운 장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테마성 장세는 언제든 급락이 나올 수 있으니 많은 수익을 보신 분들은 조금씩 비중을 줄여 두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