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8일 증시 마감 시황 알려드립니다. 코스피 급등. 코스닥 상승 마감! 바이오와 반도체 소부장에서 반등이 안 나오며 장이 오전 10시까지만 오르다가 빠지는 아쉬운 장이 되었습니다. 기관과 외국인 수급이 들어오지 않고 있으며, 강한 상승 반등 신호가 나오지를 않아 불안한 시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1. 오늘의 추천 주는?
●한화시스템 (28,250원 /시총 5조 3000억)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 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 전투지휘 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에 참여.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시대에 다가오면서 가장 주목해야할 국내 기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방산과 우주항공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트럼프 당선과 함께 조선업 관련 이슈에서도 가장 큰 지분을 가지고 있어 1차 폭등이 있었으며 잠시 쉬어가는 중입니다. 어느 정도의 조정(26,000~28,000원)이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들어가 자리를 잡고 있어야 할 종목입니다. 시장에 따라 2차 상승이 언제 나올지 모릅니다. 지금 돌아가는 경제 상황과 가장 부합하는 종목이다 보니 큰 상승이 나왔으며, 앞으로도 기대가 높은 종목입니다.
2. 오늘 이슈 정리
● 삼성전자 5.98% 상승
대규모 자사주 10조원 매입. 일부 3조원을 소각하기로 저번 주 금요일 장 마감 후 발표하여 2일동안 7%, 6% 상승이 나왔습니다.
일부 루머로는 5만 밑으로 떨어지자 오너가 일가의 주식담보가 반대매매가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너무 과도한 하락으로 약간은 뉴스로 반등이 일어난 것으로 보이며, 오늘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이 같이 반등이 나오지 않은 부분이 아직 불안한 시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HBM에서 하이닉스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파운드리에서도 수율이 너무 안 나오고 있어 첨단 부분에서 새로운 고객이 들어오지를 않고 있습니다. 임원단 인사에서도 아쉬운 부분이 많으며, 신규 투자도 소식이 없어 악재들만 가득한 상황입니다. 차트상은 항상 반등이 나오던 per 역사적 저점을 찍고 2일간 상승이 나왔습니다.
●자율주행주 상승
에스오에스랩 29.88% , 퓨런티어 24.6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방규제를 완화한다는 발표로 자율주행을 대표로 자동차와 2차전지까지 온기가 퍼졌습니다. 트럼프 1월 임기 시작까지 많은 뉴스들이 나올 예정이며, 트럼프와 일론 머스크에 관련된 산업들이 계속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내년 초까지는 꼭! 관련 기업들을 미리 공부해 두시고, 계속해서 매매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지금은 트럼프 시대입니다. 2기로 1기 때보다도 더욱 강력한 정책들이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HLB 25.36%, 관련 그룹주들 급등
제약·바이오 업종의 HLB 그룹주가 18일 간암 신약의 미국 식품의약청(FDA) 실사 통과 소식에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HLB제약(30%)과 HLB생명과학(29.96%)도 나란히 상한가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HLB글로벌(21.04%), HLB테라퓨틱스(17.98%), HLB파나진(15.08%), HLB바이오스텝(14.39%), HLB이노베이션(9.86%)도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기존 신약 허가 반려인 이유가 현장심사 보완이 필요하다는 이유였으며, 이날 HLB는 미국에서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인 FDA로부터 'BIMO 실사' (임상병원 등 현장 실사) 결과 '보완할 사항 없음' 판정을 받았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승인 허가 3월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으나 허가된 것이나 다름없어 보입니다.
3. 마감 시황 정리
코스피가 전 거래일(2416.86)보다 52.21포인트(2.16%) 상승한 2469.07,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685.42)보다 4.13포인트(0.60%) 오른 689.55에 거래를 종료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자사주 취득 소식으로 그룹 전체의 주주환원 기대감이 생기면서 일제히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2차 전지와 자동차 대형주들도 좋은 흐름이 나와 주었으며, 바이오와 반도체 소부장은 좋지 않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